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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일지/나ᄀ서자ᄋ

사용자 경험

표준 두벌식의 성공에는 근본적으로 사용자 경험이 가장 크게 작용하였다.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물적·인적, 학습에 따른 시간이나 비용, 교육 등등 모든 것이

표준 두벌식에 절대적으로 유리했기 때문이며,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간의 경험이 활발하게 공유·확산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두벌식과 세벌식의 사이에서만 이럴까? 아니다.

같은 두벌식이라도, 더욱 효율성이 좋다는 박영효-송계범 두벌식은 그 존재감 조차 없다.[경험 자체가 힘들다.]


그래서 PC환경에서는, 가장 잘나가는 OS인 윈도우에서의 기본 지원이란 조건이

사용자가 지금-여기에서 경험하도록 만들어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고도 유리한 요소다.


달리 말하자면, 지금 상태가 유지된다면, 기본지원되는 3가지 배열만이 주도적으로 살아남을 것이란 이야기다.

호환성이라는 건 이러한 환경적 조건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한 발판인 것이고.



새롭거나 획기적인지는 기다려보면 알게된다.

[세벌식 사용자가 늘면 늘수록 더욱 다양한 시도가 나올 수 있을테니 이는 좋은 것이다.]



덧.

세벌식이 지금 처럼 명맥이라도 유지하는 건 다소간의 마케팅 효과로 틈새 시장을 노렸기 때문일 것이다.


이른바 세벌식은? 타속이 빠르다! 손이 편하다! 도깨비불이 없다! 자모분리가 확실하다! 등등

지금이야, 더이상 마케팅 요소로는 명이 다해보이지만.[위 주장이 무용지물이라는 것은 아니다.]




위에서는 3가지 배열 어쩌구 하였지만, 스마트폰이 대세가 된 지금,

개인용 환경에서의 세벌식이란 거의 유물에 가깝지 않을까 싶다. 역사적인 흔적이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