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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일지/메모장

나(영혼)

시각이 있으면 볼 수가 있고, 청각이 있으면 들을 수가 있다.

같은 방식으로 자각이 있기 때문에 나는 나를 알 수가 있다.


덧붙여서 말하자면,

시각적 대상은 눈을 의지하여 볼 수가 있는 것이고,

청각적 대상은 귀를 의지하여 들을 수가 있는 것이며,

자각적 대상은 정신을 의지하여 나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래서,

눈을 떳다가 감으면 사물이 보였다 사라지는 것 처럼,

귀를 열었다가 닫으면 소리가 들렸다 사라지는 것 처럼,

생각을[정신 작용을] 했다가 멈추면 내가 있다가 사라진다.


눈을 감았다고 보이던 사물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고,

귀를 닫았다고 들리던 소리가 없어지는 것이 아닌 것 처럼,

생각을 멈춘다고 있었던 내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시각기로 보기 전에 먼저 대상이 있고,

청각기로 듣기 전에 먼저 소리가 있는 것 처럼,

자각기로 알기 전에 먼저 내가 있는 것이다.


보여지고 들려지는 사물이란 건 비록 있다가 없어지기 마련이나,

그 특성이라는 건 불변하고 항구적으로, 세계 안에서 끊임 없이 재생산·재가공된다는 점에서

나의 특성을 담보하는 것 역시도, 불변하고 항구인 채로 세계 안에서 머무른다.


그렇기에,


돌은 부서져도 여전히 돌이었다고 하는 것 처럼, 내가 죽어도 그 것은 여전히 나로 남고 또, 말해진다.



상황이 이러한 즉,


자각이 있는 즉, 누구나 나-자신 을 알고 있는 것이며, 그의 영혼은 이미 깨닫고 있는 것이다.



…라고 옛 사람들은 생각했던 것 같지만, 크게 동의하지는 않는다.



덧. 자아니 진아니 하는 것들은, 실상 단일 개체로 부터 유도되는 것 만으론 성립할 수 없겠다.